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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종합검사 휘발유 차량 배출가스 부적합 원인 및 재검사 합격 (feat. YF소나타 배출가스)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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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종합검사 휘발유 차량 배출가스 부적합 원인 및 재검사 합격 (feat. YF소나타 배출가스)

나도하기 2024. 6. 29.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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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종합검사는 조향계통, 주행계통, 제동계통, 등화장치, 배출가스, 계기계통, 원동기 및 센서 상태를 검사하게 됩니다.  그동안 자동차 검사를 받으면서 한 번도 부적합 받은 경험이 없었기에 이번에도 걱정 없이 검사를 받았지만 배출가스 일산화탄소 부적합을 받아 재검사를 받게 되었습니다. 평소 자동차 관리를 잘해주었어도 연식 및 주행거리로 인한 자동차의 성능 저하는 결코 무시할 수  없는 거 같습니다.  자동차 검사의 목적과 항목, 그리고 배출가스 부적합과 조치한 경험에 대하여 남겨드립니다. 알면 좋은 내용이므로 꼭 참고해 보세요.

휘발유 차량 배출가스 부적합 원인
휘발유 차량 배출가스 부적합 원인

자동차 검사의 목적

국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 및 대기환경 개선을 통한 공공복리 증진

- 국민의 생명보호: 조향, 제동 장치 등 기기 및 육안검사
- 대기환경개선: 배출가스검사: CO, HC, NOx, 매연
- 재산권 보호: 차대번호 및 원동기형식 등 동일성 확인
- 운행질서 확립: 불법튜닝 및 안전기준 위반 차량 확인
- 거래질서 확립: 주행거리, 검사이력, 검사결과 공표

조향, 계기, 제동장치 검사관능 및 기능검사
조향, 계기, 제동 장치 등 기기 및 육안검사

조향계통

바퀴의 위치와 방향을 바르게 유지하는 정도를 알 수 있는 사항으로, 토우는 자동차를 위에서 보았을 경우 앞타이어 앞쪽이 약간 좁아져 안으로 향하고 있는 것을 말하며 이렇게 함으로써 주행할 때 직진성과 스티어링휠을 돌린 뒤의 복원성이 좋아진다.
ㆍ휠 얼라인먼트가 맞지 않으면 고속주행 시 핸들쏠림이나 떨림
ㆍ타이어 편마모 발생으로 타이어 수명 단축됨
    → 자동차를 운행하기 전에 차를 한번 둘러보면서 타이어마모를 확인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음

조향계통 안전진단기준
조향계통 안전진단기준

주행계통

차량이 주행하는데 필요한 부분으로써 타이어, 변속기 등을 포함합니다.
ㆍ주행계통이 좋지 않을 경우 주행 시 소음과 진동이 있음
ㆍ변속 시 충격 및 변속이 잘되지 않음
    → 주행 중 이상이 느껴질 경우 바로 정비를 해야 큰 고장을 막을 수 있음

주행계통 안전진단기준
주행계통 안전진단기준

제동계통

제동력 검사는 바퀴가 정지되어 있을 때 룰러가 강제로 바퀴를 구동시켜 정지상태를 유지하는 힘을 검사하는 것으로 안전진단기준 이상의 제동력이 확보되어야 급제동 시 안전거리 내에서 정지할 수 있고, 차가 한쪽으로 쏠리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ㆍ브레이크 상태가 좋지 않을 경우 페달이 평소보다 깊이 들어감
ㆍ브레이크를 밟고 있으면 페달이 계속 내려감
ㆍ제동력 좌/우차이가 많이 날 경우 급제동 시 차량이 한쪽으로 쏠림
ㆍ완만한 경사로에서 주차 브레이크를 작동해도 차량이 밀리게 됨
ㆍ제동력 상실은 대형사고로 이어짐
    → 제동거리가 길어지거나 제동시 한쪽으로 쏠리는 느낌이 들 때는 브레이크점검을 필요

제동계통 안전진단기준
제동계통 안전진단기준

등화장치

차에 설치된 각종 등화에 대한 적정성 여부를 판별합니다. 
ㆍ전조등이 밝기가 낮을 경우 야간 운행 시 전방시야 확보가 어렵고 장애물을 조기에 발견하기 곤란함.
ㆍ전동등의 방향이 틀어져 있을 경우 반대차 운전자의 시야를 방해
ㆍ불법등화는 다른 운전자들의 안전운전을 방해
     → 시야가 확보되어야 안전운전도 확보됨

등화장치 안전진단기준
등화장치 안전진단기준
전조등 검사 방법
전조등 검사 방법

배출가스

부하는 차량이 실제 도로 주행상태를 일부 반영하여 배출가스를 측정하며, 무부하검사는 정지상태에서 검사를 실시합니다.

ㆍ배출가스가 많이 배출될 때는 엔진 출력 및 연비가 저하되고, 대기오염을 유발하며 인체에 피해를 줌
ㆍ배출가스가 인체 및 대기환경에 미치는 영향

- 일산화탄소(CO): 혈액순환 장해, 두통 및 현기증 등을 유발
- 탄화수소(HC): 호흡기질환, 눈, 피부 자극. 광화학스모그 원인
- 질소산화물(NOx): 호흡기질환, 폐수종, 기관지염, 폐렴 유발, 광화학스모그 및 산성비의 원인
- 매연(PM): 호흡기질환 및 폐암 유발, 식물 신진대사 방해, 건축물 부식을 야기

ㆍ배출가스는 대기 오염의 주범으로 질병 유발 등 많은 사람에게 피해를 주므로, 주기적인 점검, 정비가 필요

 

배출가스 안전진단기준
배출가스 안전진단기준
경유, 휘발유, LPG 배출가스 검사
경유, 휘발유, LPG 배출가스 검사

계기계통

자동차의 주행속도 및 차의 상태를 알려주는 장치로 계기장치는 자동차의 상태를 육안으로 볼 수 있도록 하여 안전운전을 도와주는 길잡이입니다. 항상 관심 있게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ㆍ속도계 고장 시 주행속도의 부정확한 판단으로 과속의 원인이 됨
ㆍ계기 고장 시 자동차의 상태를 알 수 없음

계기계통 안전진단기준
계기계통 안전진단기준

원동기 및 센서

자동차를 최적의 운전상태로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ㆍ센서 상태가 나쁘면 엔진상태가 불안정해지고 배기가스가 과다 배출
ㆍ변속 시 충격이 커지고 각종 안전장치가 작동하지 않음
ㆍ엔진오일 부족, 엔진오일 오염도 증가, 벨트이상음 등은 엔진 건강에 좋지 않음
    → 계기판의 경고등이 점등되면 바로 점검을 받으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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휘발유 배출가스 부적합 경험

이번에 자동차 종합검사를 받았는데 배출가스 1회 부적합을 받았습니다. 차량은 휘발유이며, 12년식으로 약 20만 Km 주행하였습니다. 그동안 자동차 검사 부적합을 받아 본 적이 없었고, 평소 정비 주기에 맞추어 엔진오일 등 소모품 관리도 해주어 당연히 이번에도 무사통과를 기대했으나, 연식에서 오는 차량의 성능 저하는 무시할 수 없는 거 같습니다. 

1회 부적합: 일산화탄소(CO)농도 배출허용기준 초과
1회 부적합: 일산화탄소(CO)농도 배출허용기준 초과

휘발유 차량 배출검사 항목 중 일산화탄소(CO) 농도의 배출허용기준은 0.46/1.0% 이하이지만, 검사결과 0.63/0.7%로 1회 부적합을 받았습니다. 배출가스 정밀검사 1회 부적합 시에는 부적합 정비를 할 수 있는 업체에서 수리 후 재검사 가능하며, 재검사 기간 10일 이내 받아야 추가 검사 수수료 없이 재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기간경과 시에는 검사 수수료 및 과태료가 부과된다고 하네요. 중요 참고사항으로 배출검사 정밀검사 2회 이상 부적합 시에는 전문정비업체에서 정비 후 "정비점검확인서"를 제출해야 재검사기간 내에 검사가 가능하게 된다고 합니다. 즉! 한 번에 통과해야 비용과 시간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처음부터 전문정비업체에서 검사 후 재검받기를 권고해 주네요. 부적합시 해당 지역의 배출가스 전문정비업체들 정보도 알려주는데, 공단검사소와 이해관계는 없으며 고객 수리 편의를 위해 제공해 준다고 합니다. 관할 구청, 시청 및 환경담당부서에 문의로도 확인가능한 정보 같네요.

배출가스 정밀검사 부적합 정비 안내
배출가스 정밀검사 부적합 정비 안내


배출가스 수리를 위해 전문정비업체 위주로 알아보았습니다. 휘발유 차량 배기가스 부적합의 원인으로는 엔진에 누적된 카본 찌꺼기 등으로 원활한 연소가 이루어지지 않는 문제, 자동차가 배출하는 매연ㆍ배기가스 속의 산소 농도를 측정해서 자동차의 ECU에 데이터를 보내는 산소센서 불량, 자동차 머플러 쪽에 부착되어 배출가스 유해 물질에 산화 반응을 일으켜 물, 질소등으로 환원시켜 주는 촉매 장치를 점검해 봐야 한다고 합니다.  흡기 청소 → 산소센소 → 촉매 순으로 점검을 받는 게 좋다고 하며, 엔진 클리닝을 통해 배출가스 문제는 어느 정도 해결될 수 있기 때문에 먼저 엔진 클리닝을 해보자고 하네요. 문제는 산소센서와 촉매가 불량일 경우 교체 비용이 만만치 않으며, 촉매의 경우 차종에 따라 정품 부품가격이 100만 원~200만 원이나 된다고 합니다. 가격이 비싼 이유는 촉매에 백금, 로듐 등 고가의 원재료가 사용된다고 하며, 정품 촉매가 고가이기 때문에 저렴한 재생촉매를 사용되기도 하나 재생촉매의 경우 여러 가지 문제가 있으므로 권장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산소센서 동작 점검
산소센서 동작 점검

다행 중 하나는 산소센서와 촉매의 불량 여부는 전자 점검장비를 통해 어느 정도는 판단할 수 있는 거 같습니다. 사진의 전자장비로 차량의 상태를 체크한 결과 산소센서 불량은 아니라고 하며, 촉매도 불량은 아니지만 좋은 상태는 아니라는 진단 결과를 주네요. 그래서 우선은 엔진 클리닝을 통해 배출 가스 문제를 해결하는 걸로 방향을 잡았습니다.

배출가스 검사 장비
배출가스 검사 장비

배출가스 전문정비업체 리스트에 있는 현대블루핸즈 3곳에 방문하였지만 정비 스케줄이 맞지 않아 수리를 하지 못하였고 마지막으로 리스트에 있는 배출가스 개인전문업체에 방문하였는데, 꼼꼼히 점검해서 정비 방향을 설명해 주시는 모습에서 현대블루핸즈보다 더 믿음이 갔습니다. 위에 사진은 가스분석기로 차량에서 배출되는 가스를 측정해 주네요.

자동차 가솔린 엔진 흡기엔진 작업내용
엔진 작업내용

엔진 흡기 쪽 상태를 내시경 카메라로 보여주는데 연식과 긴 주행으로 인한 카본 등이 누적되어 상태가 좋지 않았네요. 수리는 하루 정도 소요되었고, 작업내용은 흡입구 세정, 엔진오일라인 세정 및 엔진 오일 전체 교체, 오일필터+에어클리너, 점화플러그 교체 등등 하였습니다. 후드쇼바는 배출가스와는 상관없지만, 고정기능이 안 되어 이번에 교체하였습니다.

재검사합격: 배출가스 양호
재검사합격: 배출가스 양호

배출가스 부적합 수리 후 재검사 결과입니다.  배출가스 수치가 개선되어 합격되었네요. 다음 자동차 종합검사는 26년 7월입니다.

YF소나타 배출가스 부적합 YF소나타 배출가스 재검사 합격
YF소나타 배출가스 부적합 재검사 합격

 
재검사는 부적합 받은 항목만 검사를 받게 됩니다. 검사 기간 내 재검사를 받으면 검사비 추가 없이 검사가 진행되며, 예약 없이 방문 후 부적합 항목의 재검사를 받으면 됩니다. 이번에 처음 배출가스 부적합을 받게 되면서 당황도 되고, 조치 방법에 대한 걱정도 많았지만 다행히 큰 문제없이 잘 수리 조치하였네요. 좋은 경험이었고 저와 같이 휘발유 배출가스 부적합을 받아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경험을 남겨 보았습니다. 부적합은 재검사 합격을 반드시 받아야 하기 때문에 불필요한 시간과 비용이 발생합니다. 문제가 생기기 전에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므로 모든 내연기관 차주분들은 평소에 엔진오일, 냉각수 등 소모품을 권장주기에 맞게 잘 교체해 주시고, 엔진 클리닝도 일정 킬로수 주행 후 한 번씩 해주는 게 좋습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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