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하기 세상이야기

위내시경 금식시간 및 비수면 검사 후기 본문

카테고리 없음

위내시경 금식시간 및 비수면 검사 후기

나도하기 2024. 4. 6. 21:37
반응형

건강검진 기본 위암 검사 대상자로 위내시경 검사를 받고 왔습니다. 내시경 검사는 수면과 비수면 두 가지 방법이 있으며, 고민 끝에 이번에도 비수면으로 위내시경 검사를 받았네요. 비수면 내시경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경험담 살짝 공유해 드립니다.

위 내시경 비수면 검사 후기
위내시경 비수면 검사 후기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

구분 지역가입자 직장가입자
검진 대상 세대주와 만 20세이상 
짝수년도 출생자 (짝수년도)
홀수년도 출생자 (홀수년도)
비사무직 근로자 (1년)
사무직 근로자 (2년)
검진 항목 일반검진 (본인부담 없음)
ㆍ기초체위, 비만, 혈압, 진찰, 소변검사
ㆍ혈압검사(간장질환, 당뇨, 신장기능, 빈혈)
ㆍ흉부촬영(폐)

암검진(본인부담 없음 또는 10% 본인 부담)
암검진 대상자
위암검사 (2년) 대장암검사 (매 년) 유방암검사 (2년) 자궁경부암검사 (2년) 간암검사 (매 년 2회)
40세 이상 
ㆍ검사 선
(위장조영검사 또는 위내시경)
50세 이상(대상자)
ㆍ분변잠혈검사

40세 이상 여성
유방촬영

20세 이상 여성
ㆍ자궁세포진

고위험군
상복부초음파+AFP

반응형

위 내시경 비수면 검사 후기

위내시경은 목 안으로 내시경을 넣어 검사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누구나 수면 검사와 비수면 검사 방법을 고민하게 됩니다. 수면은 고통 없이 검사를 받을 수 있지만, 마취의 위험성, 검사받는 동안의 기억이 없고, 수면 회복 시간이 필요한 단점이 있고 비수면은 스스로 몸을 통제하고 검사 시간도 빠르지만, 내시경이 몸안을 탐험하는 고통을 인내해야 하기에 쉽지 않은 선택입니다. 물론 검사를 안 받으면 가장 좋겠지만 건강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피할 수도 없죠. 이번에 받은 위내시경 비수면 검사 경험을 아래 순차적으로 남겨봅니다.

▣ 위내시경 금식시간
정확하고 안전한 검사를 위해 건강검진을 받는 병원에서 안내해 주는 검사 전 금식시간을 준수하는 게 가장 중요하며, 최소 8시간 ~ 12시간 금식이 좋습니다. 전날에는 가능하면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해야 하며, 물을 드시고자 한다면 밤 12시 이전에 마시는 게 좋습니다. 부득이 목이 말라서 물을 마셔야 한다면 목을 조금 축이는 정도(입안을 물로 헹구는 정도)가 좋습니다. 검사 당일에는 가능하면 물도 금식 권장 (검사 직전 무의식적으로 물을 마셨다면 꼭 병원에 문의 후 검사진행을 판단받으셔야 합니다)
  1. 내시경 검사실에서 접수 및 검사에 대한 안내를 받은 후 위장 보호약을 먹고 대기합니다.
  2. 대기 후 검사 순서가 되면 간호사분 안내에 따라 검사실로 이동 후  핸드폰, 안경 등 소지품 보관함에 둡니다 (참고: 검사에 방해되지 않도록 휴대폰은 전원을 끄거나 비행기 모드로 전환)
  3. 간호사 안내에 따라 침대에 앉으면 입안에 마취제를 뿌려줍니다. 뿌린 마취제는 삼키라고 하네요.
  4. 마취 후 간호사가 알려주는 자세로 침대에 옆으로 눕습니다.
  5. 가운데 구멍이 있는 마우스피스 같은 고무를 입에 물고 입을 '옴 형태'로 벌려 검사 준비를 합니다.
  6. 내시경 카메라가 목으로 넘어갈 때 불편함이 느껴지지만 마취를 해서 인지 헛구역질은 나오지 않았고 못 참을 정도는 아니었네요. (내시경이 일단 목구멍으로 들어가면 의사가 잘 참았다고 말하네요)
  7. 내시경 카메라를 넣기 위해 공기를 주입하는데 내시경이 몸으로 계속 들어가면서 느껴지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비수면 선택의 후회가 찾아오지만 이 또한 못 참을 불편함은 아닙니다. (몸안에서 무엇인가 움직이는...)
  8. 검사를 받는 동안 나는 미동 없이 차분히 검사를 받았지만, 간호사들은 검사받는 내내 '몸에 힘을 빼라', '움직이면 안 돼요' '껄떡돼면 안 돼요'라고 지속적으로 주의를 줍니다. 비수면 검사를 받는 사람들을 경험하면서 간호사들이 터득한 안전한 검사를 위한 방법인 거 같습니다.
  9. 앞전 비수경 내시경 때에는 숨을 참아라 내쉬어라 등 검사하면서 의사의 주문이 많았는데 이번에는 의사의 주문이 많지 않았네요. (의사마다의 검사 스타일 인지는 모르겠습니다)
  10. 검사 중간 이 정도면 문제없는 상태라고 의사가 말하고 슬슬 검사를 종료하면서 내시경을 빼냅니다. 내시경을 넣고 뺄 때 공기를 이용해서 하네요. (내장을 늘려주는 기능인가?) 
  11. 두 번째 비수면 검사는 한 번 경험해 본 영향인지는 모르겠지만 체감상 길지 않은 검사였네요. 내시경 검사의 끝은 역시나 좋습니다.
  12. 내시경 검사 후 마취 영향으로 목구멍과 그 안쪽으로 느낌이 이상하고 목은 편도선이 심하게 부은 느낌이 남아있습니다. 수면 검사를 받아보지 않아 위내시경 이후에 발생되는 일반적인 동일 증상인지는 모르겠네요. (수면검사 시 목에 마취를 하는지는 모르겠네요)
  13. 침대에서 내려와 소지품 챙겨 대기실로 이동
  14. 검사결과 안내받고 건강검진 종료, 다행히 위건강은 정상 판정이었으며, 2년 후 받으라고 하네요. (또..)
▣ 위내시경 후 식사안내 (참고: 병원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본인이 건강검진 검사받은 병원의 안내사항 준수 必)
ㆍ추가 검사 없을 시 → 퇴실 1시간 이후 물, 음식 섭취 가능 (위 내시경 '목 마취' 시행으로 기도흡인 주의)
ㆍ조직 검사 시행 시 → 2시간 음식 금지 (물은 내시경 검사 퇴실 1시간 이후 가능), 첫 식사는 부드러운 죽 또는 자극이 적은 음식으로 식사, 2~3일 금주, 금연

매번 비수면으로 위내시경 검사를 받고 느꼈던 점은 선택의 후회보다는 '참기 어렵지 않네', '다음에도 비수면으로 해야겠다'였습니다. 하지만 또 내시경 검사를 받을 때가 되면 걱정을 하겠죠. 비수면 검사는 참을 수 있는 불편함이지만 굳이 하고 싶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평소 주사, 치과 치료, 그 외 의료 검사를 받을 때 무덤덤히 검사받는 분들은 어렵지 않으실 겁니다. 물론 지극히 개인적인 판단이므로, 저처럼 수면 마취에 대한 거부감이 있다면 고려해 보세요. 수면이 좋다면 원하는 방법으로 하는 게 좋겠죠.

위내시경 검사 결과
위내시경 검사 결과

 

위 내시경 후 통증 유형 및 조치

내시경 기구를 입 안을 통해 삽입하여 목에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2~3일(최대 일주일) 정도 목안에 일시적인 이물감 또는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통증이 심한 경우 미지근한 물로 가글 하시면 도움이 되며, 팽만감이 드는 것은 검사 시 공기 주입으로 인한 것이므로, 트림하시면 완화됩니다. 일시적으로 귀밑 턱관절 주변이 붓고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따뜻한 수건으로 찜질하시면 완화됩니다.

수면 내시경 검사자 주의 사항
운전금지, 사우나, 심한 운동, 기계를 다루는 일,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일 모두 삼가

위 내시경 위염, 식도염 진단 시 식생활 및 생활습관 개선 권유

  • 맵고 짜고 자극적인 식이 줄이기
  • 커피 자제 (특히, 빈속/식사 바로 직후)
  • 고카페인 음료, 식품 섭취 자제
  • 금연 및 금주
  • 야식 및 과식 주의
  • 식사 직후 바로 눕는 습관 주의 (마지막 식사 4시간 이후 취침)
  • 스트레스 관리 (소화효소 분비를 막고, 위장 운동을 위축시켜 소화를 방해)
  • 개인 접시 사용 (타인으로부터의 헬리코박터균 감염을 막기 위함)

서울DMC건강의원 내시경 검사실서울DMC건강의원 내시경 세척 소독기
서울DMC건강의원(종합검진센터) 내시경 검사실

 

 

서울DMC건강의원 l 종합검진센터

건강한 삶을 위한 질병 예방 및 조기 발견, 서울DMC건강의원|종합검진센터가 함께합니다.

www.dmchc.org


위암 발생이 높은 국내의 경우 위 내시경 검사는 만 40세 이상이 되면 매 2년마다 받아야 하는 국가건강검진 기본항목입니다. 건강을 위해 꼭 검사받으세요!

728x90
반응형